생명건강문화

Every Being 저널
Service to Every Being is the spirit of Wellbeing! 생명에 대한 봉사가 웰빙의 참된 정신입니다!

Home > 생명건강문화 > Every Being 저널

침술의 기원 관련, 폄석(砭石)=>잠석(箴石)=>침(鍼)

2016-04-16 조회 1611

=>箴石=>

 

침술의 침(鍼)자의 어원은 폄석(砭石)에서 잠석(箴石)으로, 잠석에서 침(鍼)으로 발전한 것이다. 여기서 폄석은 돌조각을 뜻하는 글자이며 신석기시대의 도구로서 외과용 치료도구였으며, 잠석은 이것이 발전되어 세공된 것으로 조금 투박한 굵은 침을 뜻하는 글자로 대나무에 다할 함(咸)자가 결합된 글자이다.

그 다음 단계가 머리카락처럼 가늘게 가공된 침으로 다할 함(咸)자에 쇠 금(金)이 결합된 글자로, 철기문화의 발달로 말미암아 비로소 철침이 완성된 형태이다. 즉 신석기시대의 돌조각인 폄석(砭石)에서 청동기시대의 잠석(箴石)으로 그리고 철기시대의 침(鍼)으로 발전된 것이다. 따라서 침술의 시작은 유물과 문헌적 근거를 통해 알려진 바로 신석기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인류문명과 함께 시작된 고대의술이다.

인류 최초의 의료기구, 폄석

원시 자침도구(刺鍼道具)로써 석기(石器)는 폄석(砭石), 돌침이라고 한다. 『소문보명전형론』(素問寶命全形論)에서는 「폄석(砭石)은 크고 작은 것으로 만들었다」고 하고, 56세기 무렵 전원기(全元起)내경  관한 주()에는 「폄석(砭石)은 고대의 외과치료법(外科治療法)인데 그 이름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침석(鍼石)이고, 다른 이름은 폄석(砭石)이고, 또 다른 이름은 참석(鑱石)이지만 사실은 같은 것이다. 예전에는 주철(鑄鐵)할 수 없었기 때문에 돌()로 침(鍼을) 만들었다」라고 했다.

" 동방에서 왔다"

동쪽 지역은 천지가 시작되는 곳으로서 생선과 소금이 생산되는 지역이며 바다를 끼고 있다. 그곳 사람들은 물고기를 주로 먹고 짠 것을 좋아하는데, 모두 그곳에 사는 것을 편안하게 여기고, 그곳에서 나는 음식물을 즐긴다. 물고기는 사람으로 하여금 몸에 열이 나게 하고, 소금은 혈()을 엉기게 하므로, 그곳 사람들은 모두 피부가 검고 주리가 성기며, 그들에게 발생하는 병은 대부분 옹양(癕瘍)인데, 그것을 치료할 때는 폄석(砭石 : 돌침)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폄석은 동방에서 전래되었다. - 황제내경 소문이법방의론』(素問異法方宜論)

 잠(箴) 관련 기록:

 高氏之山 其上多玉 其下多산해경·동산경 』(돌침에 대해서 중국의 고서 산해경에는 “고씨(高氏)의 산에는 옥이 많고 그 아래에는 잠석이 많다”라는 기록이 있다. 여기서 고씨는 시조가 고주몽인 고구려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다.)

箴石 可以爲砥鍼郭璞

*. 砥當爲字之誤···  可以爲砭鍼是也郝懿行 山海經箋疎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목록 수정 삭제


이전글, 다음글
이전 자연과학자가 본 '삼생만물'-서울 대 김희준 교수 강의 링크 2016-06-15
다음 [책소개] 잠(箴), 마음에 놓는 침 2016-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