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Service to Every Being is the spirit of Wellbeing! 생명에 대한 봉사가 웰빙의 참된 정신입니다!

Home > 커뮤니티 > 소식

안희정 충남 지사 '허임' 책에 추천의 글을 쓴 까닭

2017-08-07 조회 203


약 400년 전 조선의 국가대표 침구명의가 충남 공주로 귀촌한 인연으로 '허임' 책에 쓴  추천의 글.

----------------------------------------------

 

마음으로 베푼 인술(仁術)을 기억하는 사업

안 희 정
충청남도 지사


조선 침뜸의 대가인 허임선생의 생애를 담은 책, 「조선침뜸이 으뜸이라」개정판 발간을 축하합니다. 「조선침뜸이 으뜸이라」는 조선시대 의학에 대해 바르게 알게 해주는 동시에 당시 조상들의 삶을 보여주는 소중한 책입니다.

조선을 대표하는 침의인 허임 선생은 노비의 아들로 태어나 당상관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입니다. 그 바탕에는 ‘신의 의술’이라고까지 칭송받은 침구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를 기리고자하는 것은 의술 때문만은 아닙니다. 부모님의 병을 고치고 싶은 마음에 의술을 배우기 시작한 선생은 평생 하나의 생명이라도 더 살리고, 고치고자 애썼습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베푼 인술, 그것을 기억하고자하는 것입니다.

허임 선생은 침구학을 집대성하고 침구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 조선 중기 이후 침구학의 시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선생의 생애와 업적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이 책은 훌륭한 의술을 가진 침의이자 나라와 백성을 사랑한 의인인 선생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조선침뜸이 으뜸이라」 개정판 발간을 계기로 선생이 살아온 이야기가 더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고 감동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허임 선생은 만년에 우리 충남 공주에 터 잡고 후학을 길렀습니다. 더 많은 생명을 살리고자 자신의 침뜸술을 집대성한 침구경험방을 집필한 곳도 공주였습니다. 허임 선생은 우리 고장의 위인이자 향토사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집필을 위해 수년 동안 발로 뛰어다니며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손중양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발간을 위해 애쓰신 허임기념사업회 관계자 여러분께도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7. 6. 19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목록 수정 삭제


이전글, 다음글
이전 세계적 통합의학자 전세일 박사 '허임'에 추천의 글 2017-08-07
다음 『허임-조선의 침구사』 책 소개 2017-07-26